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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림픽팀과 2연전 앞두고 A팀 발탁
중앙미드필더-센터백 겸하는 멀티맨
A대표팀에 울산현대 승리 DNA 이식

파울루 벤투 축구대표팀 감독(왼쪽)과 김학범 올림픽대표팀 감독이 함께 포즈를 취하고 있다. [뉴스1]

한국축구대표팀 사령탑 파울루 벤투(51ㆍ포르투갈) 감독이 선보인 ‘2020년 새 얼굴’은 프로축구 울산 현대의 멀티 수비자원 원두재(23)였다.

벤투 감독은 28일 경기도 고양시 고양종합운동장에서 열린 대표팀 명단 발표 기자회견에서 원두재를 포함해 23명의 A대표팀 엔트리를 공개했다. 벤투호는 다음달 9일과 12일 고양종합운동장에서 김학범 감독이 이끄는 올림픽축구대표팀(23세 이하)과 두 차례 평가전을 치른다. 코로나19로 인해 선수 소집도 A매치도 쉽지 않은 상황에서 대표팀이 경기 감각을 다지고 새 얼굴을 발탁할 소중한 기회다.

A대표팀에 처음 뽑힌 원두재는 올림픽대표팀의 핵심 멤버다. 1월 아시아축구연맹(AFC) 23세 이하 챔피언십에서 김학범호의 중원을 책임지며 우승을 이끌어 대회 MVP에 뽑혔다. 당당한 체격(1m87cmㆍ80㎏)을 앞세운 몸싸움과 수준급 볼 키핑, 정확도 높은 전진패스로 경기 흐름을 조율했다. 대회 이후 ‘기성용의 후계자’라는 별명이 붙었다.

1월 AFC 23세 이하 챔피언십에서 한국의 우승을 이끈 뒤 대회 MVP로 선정된 원두재. [연합뉴스]

올 시즌엔 K리그 무대도 평정했다. 중앙 수비형 미드필더와 중앙수비수를 겸하며 울산의 수비를 이끌고 있다. 여러 포지션을 커버하는 원두재의 활약을 앞세워 울산은 K리그1(1부리그) 23경기에서 최소 실점 1위(17골)를 유지하며 선두를 달리고 있다.

엔트리 구성 과정에서 원두재를 놓고 A대표팀과 올림픽팀 간 신경전이 벌어졌다. A대표팀에서 기량을 점검하고픈 벤투 감독과 핵심 멤버를 놓치고 싶지 않은 김학범 감독의 주장이 충돌했다. 김판곤(51) 대한축구협회 대표팀전력강화위원장은 “통상적으로 선수 선발의 우선권은 A대표팀이 갖지만, 우리나라는 올림픽팀의 비중이 매우 높은 나라라는 점을 감안해 두 감독을 중재했다. 고심 끝에 A대표팀이 23세 이하 선수를 세 명까지 선발하는 걸로 결론을 냈다”고 말했다. 벤투 감독은 원두재를 비롯해 이동준(23ㆍ부산)과 이동경(23ㆍ울산) 등 올림픽팀 삼총사를 A대표팀에 뽑았다.

프로축구 울산 현대 중원 사령관으로 자리매김한 원두재(왼쪽). [뉴스1]

벤투 감독은 코로나19로 인해 전원 국내파 선수로 구성한 A대표팀에 울산의 ‘승리 DNA’를 이식했다. 원두재를 비롯해 이청용(32), 윤빛가람(30) 김태환(31) 등 울산 선수 9명을 뽑았다. 관련 질문을 받는 그는 “대표팀을 구성할 때 선수의 기량을 최우선 기준으로 삼는데, 울산에 좋은 선수들이 많은 것 같다. (울산에) 감사하다”며 웃어보였다.

핵심 멤버 세 명을 A팀에 내준 김학범(60) 올림픽팀 감독은 K리그 신인왕 0순위 송민규(21ㆍ포항)와 지난해 20세 이하(U-20) 월드컵 준우승 주역인 골키퍼 이광연(21ㆍ강원)을 새로 보강했다. 김 감독은 “형만한 아우 없다는 말이 있는데, 한국 축구는 아우도 꽤 괜찮다는 걸 증명해보이겠다”고 의지를 보였다. 축구협회는 두 차례 경기 결과를 합산해 승리한 팀 이름으로 1억원을 코로나19 성금으로 기부할 예정이다

tvN 수목극 ‘악의 꽃’으로 10년 연기 인생의 의미있는 전환점을 찍은 배우 서현우를 만났다. 훤칠한 키에 아이돌같은 비주얼로 나타난 서현우는 첫 주연작의 흥행 성공에 힘입어 바쁜 일정에도 피곤함이 전혀 없다며 ‘핫하하하’ 호탕한 웃음을 지었다.

iMBC 연예뉴스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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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한해 시청자와 관객에게 굉장히 다양한 모습을 선보였던 서현우다. 1월에 영화 ‘남산의 부장들’에서 ‘전두혁’ 역할로 머리까지 밀며 실제 인물과의 싱크로율을 높이며 섬뜩한 신스틸러로 활약 했었고, 6월에는 영화 ‘침입자’에서는 송지효의 조력자 역할인 정신과 의사 ‘한박사’로 우정출연해 관객의 뒤통수를 쳤었다. 2019년 12월 OCN의 ‘모두의 거짓말’에서 ‘인동구’ 역할로 기업회장의 오른팔로 충성을 다했던 모습까지 연결 짓자면 배우 서현우의 한 해는 정말로 바빴다.

어떤 작품을 하건 그 역할을 위해 엄청난 분석과 준비, 신체적인 변화까지도 감수해 내는 서현우는 ‘남산의 부장들’때와 비교하자면 ‘악의 꽃’에서는 총 23kg을 감량하며 한 여자를 20년 동안 애절하게 사랑하는 기자 역할을 훌륭하게 해 냈다.

첫 주연작이기에 부담도 컸고 ‘진지하면서도 위트가 있는 인물, 변화무쌍한 감정을 보여줄 수 있는 인물이면 좋겠다’는 감독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고민도 많이 했다는 서현우는 무게감을 덜어내는 해법을 현장에서 찾았다고 한다. 현장의 분위기, 상대 배우의 연기에 즉흥적으로 맞춰보는 순발력, 세트가 주는 느낌에 자신을 던지면서 10년간 쌓아왔던 연기 내공이 자연스럽게 튀어 오르게 내버려뒀다며 연기 방식에 변화를 줬다고 한다.

이번 작품이 큰 화제와 공감을 불러 온 건 이준기의 덕이 컸다며 함께 티키타카는 물론 팽팽한 긴장감, 친밀한 유대감을 선보였던 동료 배우를 먼저 이야기 하기도 한다. “리허설 하듯이 해보자”며 긴장하는 자신을 먼저 배려하고 상황을 리드해 준 이준기가 있었기에 연기 방식의 변화도 시도할 수 있었고, 현장의 모든 배우-스태프를 신경쓰는 모습을 배우며 주연배우로 성장하는데 큰 배움을 할 수 있었다고 한다.

iMBC 연예뉴스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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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19와 유례없는 긴 장마 때문에 드라마 촬영 상황도 녹록치 않았다고 하면서 “함께 모여 술 한잔 하며 연기 이야기를 하는 건 꿈도 못 꿨다”는 아쉬움을 이야기 한다. 대신 랜선으로 더욱 끈끈해졌다며 장마로 인해 실외 촬영도 못하고, 코로나로 인한 스태프와 배우들의 안전 점검을 위해 자체적으로 촬영을 쉬기도 했었는데 그 동안 배우들은 톡으로 현장에서의 유대감과 연기의 톤을 이어가기 위해 엄청 많이 대화를 주고 받았다는 이야기도 한다.

첫 멜로 도전이기도 했던 서현우는 “데이트 다운 데이트도 못해본 멜로가 너무 아쉽다. 다음에는 짙은 멜로를 해 보고 싶다”며 여유있게 농담도 해 본다. 직진남, 순애보적인 사랑이라는 말로 극중 ‘김무진’을 이야기 할 수 있지만 “저라는 20년 짝사랑은 불가능 할 것 같아요”라며 현실에서의 서현우는 ‘사랑할땐 모든걸 쏟아 붓고 표현도 많이 하고 애교도 많은 편이지만 헤어지면 미련없이 돌아서는 스타일’이라며 자신의 연애를 이야기 한다. 이 말을 듣고 보니 그의 일과 사랑은 비슷한 모습이겠구나 싶었다. 서현우는 역할에 대해 사전에 많이 준비하고 모든걸 쏟아 붓지만 작품이 끝나고 나면 빨리 털고 빠져 나와 다음 캐릭터를 입을 준비를 한다며 연기 스타일에 대해서도 이야기 했다.

이번 작품에서 연기 10년만에 ‘꽃미남 배우’라는 별명도 얻고, ‘그야말로 팔색조’라는 호평을 얻으며 차세대 대세배우로 인정을 받은 서현우는 “10년 연기의 중간 결산을 한 것 같다. 칭찬은 감사하지만 이번 기회에 방향성에 대해 고민도 해보려 한다”며 한 단계 성숙해진 배우로의 마음을 이야기 했다. “연기로 해외 진출”이 배우로의 목표라는 서현우의 다음 작품은 무엇일지, 어떤 모습으로 그를 지켜보는 관객과 시청자들에게 놀라움을 안겨줄지 기대가 되는 배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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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엔 이하나 기자]

방송인 이하정이 누군가의 말과 행동에 상처를 받았다며 속상함을 토로했다.

이하정은 9월 28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말과 행동에 대해 참 많은 생각을 하게 된 주말”이라고 시작하는 글을 남겼다.

이하정은 “사람마다 기질이 다르고, 성향이 다른 건데 왜 자기 기준으로 상대를 평가할까? 본인의 잣대로 함부로 누군가를 평가하는 모습..아마 본인이 무슨 말을 했는지 기억도 못 하겠지?”라고 적었다.

이어 “당신의 말에 난 엄청난 상처를 받았어요..저 원래 상처 안 받는 사람인데, 이번엔 엄청 상처가 되네요”라며 “여러분은 이럴 경우, 상대방이랑 직접 대화로 푸시나요? 아니면 그냥 마음의 문을 닫으시나요?”라고 누리꾼들에게 조언을 구했다.

누리꾼들은 “무슨일 있으셨는지 모르겠지만 잘 해결되셨으면 좋겠어요”, “사람이면 누구나 겪는 일인 것 같아요” 등의 반응을 보였으며, 장영란은 “아 어렵다. 한번 더 기회를 주고. .대화로 풀어 보는건 어떨까?”라고 조언했다.

한편 이하정은 TV조선 ‘아내의 맛’에 출연 중이다. (사진=이하정 인스타그램)

2020년 한국여자프로골프(KLPGA) 투어 팬텀 클래식 골프대회 우승을 차지한 안송이 프로가 우승트로피를 들고 있는 모습이다. 사진제공=KLPGA
2020년 한국여자프로골프(KLPGA) 투어 팬텀 클래식 골프대회 우승을 차지한 안송이 프로가 우승트로피를 들고 있는 모습이다. 사진제공=KLPGA

▲2020년 한국여자프로골프(KLPGA) 투어 팬텀 클래식 골프대회 우승을 차지한 안송이 프로가 우승트로피를 들고 있는 모습이다. 사진제공=KLPGA

한 송이의 국화꽃을 피우기 위해
봄부터 소쩍새는
그렇게 울었나 보다

한 송이의 국화꽃을 피우기 위해
천둥은 먹구름 속에서
또 그렇게 울었나 보다.
(이하 중략)

[골프한국] 지난해 11월 10일 안송이(30)가 천안 우정일스CC에서 열린 KLPGA투어 시즌 마지막 대회 ADT캡스 챔피언십에서 프로 데뷔 10년 만에 첫 우승을 하는 순간을 보면서 서정주 시인의 ‘국화 옆에서’가 떠올랐다. 

시에서는 한 송이 국화꽃을 피우기 위해 봄부터 가을까지 몇 계절에 걸쳐 소쩍새 울고 천둥 치며 가슴 졸이게 하고 무서리 내리지만, 우승을 거두기 위해 기다린 안송이의 10년은 어땠을까 상상하기 쉽지 않았다.
우승컵을 받아들고 인터뷰하면서 두 눈과 볼을 흠뻑 적신 눈물은 그 긴 기다림에 담긴 고통과 방황을 보여주었다.파워볼게임

그로부터 10개월 후 안송이가 두 번째 우승을 거두었다.

27일 전남 영암의 사우스링스 영암CC에서 열린 KLPGA투어 2020 팬텀클래식 최종 3라운드에서 안송이는 버디 4개와 보기 1개로 3언더파 69타를 쳐 최종합계 10언더파 206타로 장하나(28), 장수연(26), 박채윤(26), 허다빈(22), 김우정(22) 등 5명의 공동 2위 그룹을 1타 차로 제치고 우승컵을 안았다. 

공동 2위 그룹이 한 타 뒤진 채 경기를 끝낸 상황에서 안송이는 18번 홀(파4) 파퍼트를 마치고도 자신이 우승한 줄 몰랐다. 무심히 홀컵에서 공을 꺼내 걸어 나오다 주변 동료들이 다가와 우승이라고 알려주자 깜짝 놀라며 기뻐했다.
237경기 만에 첫 우승을 차지했던 그가 두 번째 우승을 거두는 데는 10경기밖에 거치지 않았다.

2020년 한국여자프로골프(KLPGA) 투어 팬텀 클래식 골프대회 우승을 차지한 안송이 프로. 사진은 최종라운드 챔피언조에서 경기하는 안송이와 노승희가 17번홀 페어웨이 향해 이동하는 모습이다. 사진제공=KLPGA
2020년 한국여자프로골프(KLPGA) 투어 팬텀 클래식 골프대회 우승을 차지한 안송이 프로. 사진은 최종라운드 챔피언조에서 경기하는 안송이와 노승희가 17번홀 페어웨이 향해 이동하는 모습이다. 사진제공=KLPGA

▲2020년 한국여자프로골프(KLPGA) 투어 팬텀 클래식 골프대회 우승을 차지한 안송이 프로. 사진은 최종라운드 챔피언조에서 경기하는 안송이와 노승희가 17번홀 페어웨이 향해 이동하는 모습이다. 사진제공=KLPGA
인내의 내공(內工)이 진가를 발휘한 것인가.

10년을 우승 없이 프로선수로 남아서 버티기란 상상하기 쉽지 않다. 스타급 선수들이 1년에 몇 승씩 거두고 한참 어린 신인들이 혜성처럼 나타나 우승컵을 거머쥐는 것을 보면 절망에 빠져 포기하기가 십상이다.

안송이의 두 번째 우승은 첫 우승을 거두기 위해 10년을 참고 기다린 그의 인내심에 대한 보상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정직, 에티켓, 집중력 등이 골퍼에게 필요한 덕목으로 꼽힌다. 나는 인내를 맨 앞자리에 놓고 싶다. 정직이나 에티켓은 주위의 지적과 충고로 배우고 터득할 수 있지만 인내는 오로지 자신 스스로 감당해내야 한다. 기량 향상이나 체력 단련, 마음 수련 등도 인내의 과정을 거치면서 얻은 귀중한 보상인 것이다.

그러고 보면 우승 없이 보낸 10년이란 긴 세월이 안송이에겐 가장 귀한 덕목을 지니게 한 셈이 되었다.

→관련 기사: 우승한지 몰랐던 안송이 “선두인지 알았으면 압박감 더했을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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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칼럼: 유현주 프로가 던지는 매력…무엇이 골프팬을 사로잡는가?

*본 칼럼은 칼럼니스트 개인의 의견으로 골프한국의 의견과 다를 수 있음을 밝힙니다. *골프한국 칼럼니스트로 활동하길 원하시는 분은 이메일(news@golfhankook.com)로 문의 바랍니다.

한국주식투자자연합회 회원들이 25일 세종시 기획재정부 청사 앞에서 대주주 요건 강화를 반대하는 시위를 열고 있다. 사진=한국주식투자자연합회 제공
한국주식투자자연합회 회원들이 25일 세종시 기획재정부 청사 앞에서 대주주 요건 강화를 반대하는 시위를 열고 있다. 사진=한국주식투자자연합회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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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 4월부터 양도소득세를 내야 하는 대주주 요건이 10억원에서 3억원으로 대폭 낮아지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이 대안 마련에 착수했다. 상당수 개인 투자자가 과세 대상에 포함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여론이 심상치 않다는 판단에서다. 

28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와 정무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정부가 밀어붙이고 있는 대주주 3억원 요건 완화 관련 재검토를 하기로 했다. 해외 사례 조사 및 실무안은 민주당 최고위원이자 기재위 소속 양향자 의원이 맡기로 했다. 양 의원은 “대주주 요건 3억원이 어디서 근거했는지 모르겠다”며 “기재위와 정무위 중심으로 여당 의원들의 의견을 수렴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국민적 시각에서 맞지 않으면 추진하기 어려운 것 아니냐”고도 했다. 

현재는 주식에 투자해 벌어들인 양도차익에는 세금이 붙지 않는다. 특정 주식을 10억원 이상 보유할 때 ‘대주주’로 간주해 최대 33%의 세금을 내야 한다. 내년 4월부터는 이 요건이 3억원으로 낮아진다. 

주식 투자자 사이에서는 2023년부터 모든 주식 거래에 대한 양도소득세 신설이 예정된 상황에서 굳이 대주주 요건 기준을 낮추면서 세금을 매길 필요가 있느냐는 지적이 나온다. 더구나 3억원 이상 주식 투자자는 2023년부터 적용되는 △5000만원 비과세 △연간 순이익에 세금을 매기는 손익통산 △5년 동안 손실을 이익에서 빼는 이월공제 등 3대 혜택도 받지 못하고 세금부터 내야 할 처지다.

대주주 요건은 시행령 개정사항이라 정부의 의지만 있다면 개정이 가능하다. 하지만 기재부는 난색을 보인다. 기재부는 “대주주 과세와 소득세 확대는 다른 차원의 문제”라는 입장이다. 또 “한 종목을 3억원 이상 보유한 주주들은 세금 부담 여력이 크다”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대주주 요건은 개인뿐 아니라 부모, 자식 등 특수 관계인의 투자 금액까지 포함한다. 지난 25일에는 개인 투자자들이 세종시 기획재정부 청사 앞에서 “대주주 요건 완화 방침을 철회하라”며 규탄 집회를 열었다. 이들은 집회에서 “주식시장 살아나는데 기재부가 죽이려는 건가”, “3억원이 대주주가 되면 주식시장 폭락한다”라고 주장했다.

기재위 소속인 이광재 민주당 의원은 “기업 쪽으로 돈이 가서 국민이 자산 소득을 키우는 방향이 돼야 한다”며 “중산층의 여력을 회복하는 중요한 시기에 대주주 3억원 요건은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정무위 여당 간사인 김병욱 의원은 지난 27일 페이스북에 “국민 재산이 생산적인 곳에 흘러 들어가도록 설계할 책임은 국회와 행정부에 있다”며 “정부도 조속히 결론을 내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홀짝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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